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미디어 디스크였지만 

풀HD나 4K UHD같은 초고화질 영상매체가 많이 보급이 되면서 이젠 국내에서도 제법 매니아 층이 두터워진 블루레이 디스크인데요.

이미 해외의 미디어 시장에서도 블루레이는 21세기 차세대 디스크 매체로 완벽하게 자리를 잡은 듯한 느낌입니다.

이제는 플포나 엑원 같은 현세대 콘솔에서도 기본 탑재되고 있는 고용량의 미디어이며

  그만큼 현재 대표적인 차세대 미디어 디스크를 말할 때 단연 블루레이 디스크를 떠올리는 것이 당연합니다만...

 

10여년전에 블루레이와 치열하게 경쟁했던 또 다른 차세대 미디어 디스크를 알고 계십니까?

바로 HD-DVD입니다.

하지만 결국 블루레이에게 패배해 2008년 2월 19일에 공식적으로 차세대 미디어 시장에서 철수 발표를 합니다.

 


이것이 바로 HD-DVD의 로고.

HD-DVD는 도시바가 주도했던 차세대 미디어 디스크였습니다.  

물론 10여년전 당시에 도시바에서 공식으로 발매된 HD-DVD 전용 플레이어도 몇가지 있었지만

여기서는 XBOX 360 전용 HD-DVD 에드온 플레이어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이 XBOX 360 전용 HD-DVD 에드온 플레이어! 

지금으로부터 12년전, 북미에서는 2006년 11월 홀리데이 시즌에 발매되었습니다. (국내는 2007년 발매)

HDTV용 고화질 동영상 재생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옵니다. 

HD-DVD가 시장에서 철수하고 나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떨이로 굉장히 싸게 풀렸던 적도 있었습니다..



뛰어난 해상도와 사운드를 경험해보십시오. 



특히 HD-DVD 플레이어는 물론, XBOX 360 전용 유니버셜 리모컨도 함께 동봉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XBOX 360 전용 HD-DVD 플레이어!



오랜만에 360에 연결해봤습니다. 

최신버전의 360본체에도 HD-DVD라고 인식 아주 잘 됩니다



저장 장치 옵션에도 HD DVD 플레이어라고 아주 잘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수집한 HD-DVD 전용 영화 타이틀.

당시에 정식발매된 영화 타이틀도 있었고 해외의 경우에는 HD-DVD가 망하고 나서 아마존에서 개당 1~2달러 정도 떨이로 풀리기도 했습니다.



HD-DVD 진영의 대표 영화 타이틀이라고 할 수 있었던 킹콩과 트랜스포머!

 당시 HD-DVD 말년에 영화사들이 블루레이의 우세를 점치고 슬슬 HD-DVD 진영에서 발을 빼려고 했지만 

유니버셜과 파라마운트는 HD-DVD 진영에서 끝까지 함께 했었죠.



2018년 2월 19일은 

HD-DVD가 블루레이에서 패배 후 차세대 미디어 시장에서 철수한지 벌써 10주기가 되는 날입니다.

당시 블루레이와 HD-DVD의 경쟁을 보면서 과거 VHS와 베타맥스의 미디어 경쟁을 떠올리기도 했지만

그 때와는 다르게 HD-DVD 쪽이 너무 허망하게 무너져버린 것 같아 뭔가 안타깝기도 하네요.

HD-DVD 몰락 10주기를 맞아 한번 오랜만에 다시 꺼내봤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